산업안전보건 관련 문제 모음

2020. 10. 3. 14:57정보

 

 

1. 산업재해 발생 사실을 은폐한 자는 물론 산업재해 발생 사실을 은폐하도록 (교사) 혹은 (공모)한 자도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을 적어주세요.

 

2. 밀폐공간 작업 시 적정공기가 유지되지 않거나 구출작업을 하는 경우 해당 작업 근로자들에게 지급하여야 호흡용 보호구는 무엇일까요?

정답 : 공기호흡기, 송기마스크

 

3. 사업주는 작업장에 출입구를 설치할 경우 몇가지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는데요 이 중 계단이 출입구와 바로 연결되는 경우에는 작업자의 안전한 통행을 위하여 그 사이에 (1.2)m 이상 거리를 두거나 안내표지 또는 비상벨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괄호 안에 들어가 숫자를 적어주세요.

 

4. 산업안전보건법은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유지·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빈칸에 들어갈 말을 적어주세요.

 

5. 사업주는 높이가 ( 3 )m 이상인 장소로부터 물체를 투하하는 경우 적당한 투하설비를 설치하거나 감시인을 배치하는 등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빈 칸에 안에 들어가 숫자를 적어주세요.

 

6. 사업주는 위험물질을 제조‧취급하는 작업장과 그 작업장이 있는 건축물에 출입구 외에 안전한 장소로 대피할 수 있는 비상구 1개 이상을 설치하여야 하는데요 아래의 기준 ( )에 들어갈 숫자를 적어주세요

- 출입구와 같은 방향에 있지 아니하고, 출입구로부터 (3)m이상 떨어져 있을 것

- 작업장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비상구 또는 출입구까지의 수평거리가 (50)m 이하가 되도록 할 것

- 비상구의 너비는 0.75m 이상으로 하고, 높이는 (1.5)m 이상으로 할 것

 

 

7. 사업주는 연면적이 (400)m2 이거나 상시 50명이상의 근로자가 작업하는 옥내 작업장에는 비상시에 근로자에게 신속하게 알리기 위한 경보용 설비 또는 기구를 설치하여야 한다. 괄호 안에 들어가 숫자를 적어주세요.

 

8. 다음 내용의 작업을 할 경우 공통적으로 작성하여 할 것은 무엇인지 적어주세요(정답: 작업계획서)

① 타워크레인을 설치∙조립∙해체 하는 작업

② 차량계 하역기계등을 사용하는 작업

③ 차량계 건설기계를 사용하는 작업

④ 화학설비와 그 부속설비를 사용하는 작업

⑤ 중량물의 취급 작업

 

9.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8조 및 제21조에 따르면 근로자가 상시 작업하는 장소의 작업면 조도(照度)는 정밀작업일 때는 (① 300)럭스 이상, 보통작업일 때는 150럭스 이상, 그 밖의 작업과 통로에는 (② 75)럭스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 )에 들어갈 숫자는?

 

10. 사업주는 작업장으로 통하는 장소 또는 작업장 내에 근로자가 사용할 안전한 통로를 설치하고 항상 사용가능한 상태로 유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통로면으로부터 높이 (2)m 이내에는 장애물이 없도록 하여야 하는데요 괄호 안에 들어가 숫자를 적어주세요.

 

11. 사업주는 사다리식 통로 등을 설치하는 경우 사다리식 통로의 기울기는 (75)도 이하로 하여야 하고, 다만 고정식 사다리식 통로의 기울기는 90도 이하로 하고, 그 높이가 (7)미터 이상인 경우에는 바닥으로부터 높이가 (2.5)미터 되는 지점부터 등받이울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괄호 안에 들어가 숫자를 적어주세요.

 

12. 사업주는 계단의 손잡이 외의 다른 물건 등을 설치하거나 쌓아 두어서는 아니됩니다. 그리고 사업주는 계단을 설치하는 경우 그 폭을 (1)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합니다 괄호 안에 들어가 숫자를 적어주세요.

13. 사업주는 높이가 (3)미터를 초과하는 계단에 높이 3미터 이내마다 너비 (1.2)미터 이상의 계단참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괄호 안에 들어가 숫자를 적어주세요.

 

14. 사업주는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작업을 하는 근로자에 대해서는 그 작업조건에 맞는 보호구를 지급하여야 합니다. 괄호 안에 들어가 말을 적어주세요.

① 높이 또는 깊이가 2미터 이상의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장소(안전대)

② 물체가 흩날릴 위험이 잇는 작업(보안경)

③ 용접 시 불꽃이나 물체가 흩날릴 위험이 있는 작업(보안면)

 

15. 사업주는 순간풍속이 초당 (10)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타워크레인의 설치․수리․점검 또는 해체 작업을 중지하여야 하며, 순간풍속이 초당(15) 미터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타워크레인의 운전작업을 중지시켜야 한다. 괄호 안에 들어가 숫자를 적어주세요.

 

16. 사업주는 차량계 하역운반기계 등을 사용하는 작업, 중량물의 취급 작업을 할 경우 (작업지휘자)를 지정하여 작업계획서에 따라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 )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17. 사업주는 양중기를 사용하는 작업, 항타기 또는 항발기의 운전작업, 중량물을 2명 이상의 근로자가 취급하거나 운반하는 작업 시 일정한 (신호)방법을 정하여야 합니다 ( )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18. 사업주는 근로자가 추락하거나 넘어질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을 할 때에 근로자가 위험해질 우려가 있는 경우 비계를 조립하는 등의 방법으로 (작업발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작업발판)을 설치하기가 곤란한 경우 (안전방망)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안전방망)을 설치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근로자에게 (안전대)를 착용하도록 하는 등 추락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 )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19. 사업주는 달비계의 최대 적재 하중을 정하는 경우 그 안전계수를 준수하여야 하는데요 아래의 안전계수는 각 얼마일까요

① 달기 와이어로프 및 달기강선의 안전계수 (10)

② 달기 체인 및 달기 훅의 안전계수(5)

③ 달기 강대와 달비계의 하부 및 상부 지점 안전계수(강재의 경우, 목재의 경우) 강재의 경우(2.5), 목재의 경우(5)

 

20. 사업주는 비계의 높이가 2미터 이상인 작업장소에서 작업발판을 설치할 경우 그 기준을 준수하여야 하는데요 작업발판은 폭은 ( 40 )센티미터 이상으로 하고 발판재료간의 틈은 (3)센티미터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 )에 들어갈 숫자를 적어주세요

 

21. 사업주는 달비계 또는 높이 5미터 이상의 비계를 조립․해체하거나 변경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 다음 각호의 사항을 준수하야 합니다. 그 중 비계재료의 연결․해체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폭 (20)cm 이상의 발판을 설치하고 근로자로 하여금 (안전대)를 사용하도록 하는 등 추락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 )에 들어갈 숫자 및 단어를 적어주세요

 

22. 산소결핍 상태란 공기 중의 산소농도가 (18)% 미만인 상태를 말합니다. 빈 칸에 들어갈 숫자를 적어주세요.

 

23. 사업주는 강관을 사용하여 비계를 구성하는 경우 비계기둥의 간격은 띠장 방향에서 (1.5)이상 (1.8)미터 이하, 장선 방향에서는 (1.5)미터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또한 띠장 간격은 (1.5)미터 이하로 설치하되 첫 번째 띠장은 지상으로부터 (2)미터 이하의 위치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 )에 들어갈 숫자를 적어주세요

 

24. 사업주는 달비계를 설치하는 경우 와이어로프의 한 꼬임의 수가 (10)퍼센트 이상이거나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7 )퍼센트를 초과하는 것은 달비계에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 ( )에 들어갈 숫자를 적어주세요

 

25. 사업주는 인체에 해로운 분진, 흄, 미스트 증기 또는 가스 상태의 물질을 배출하기 위하여 국소배기장치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국소배기장치의 후드의 형식은 가능한 (포위식) 또는 (부스식) 후드를 설치하여야 하는데요 ( )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26. 추락방호망은 작업면으로부터 망의 설치지점까지 (10m)를 초과하지 않는 곳에 설치하여야한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을 써주세요.

 

27. 사업주는 국소배기장치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는 경우 정화 후의 공기가 통하는 위치에 이것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배풍기

 

28. 사업주는 안전밸브의 전단‧후단에 이것을 설치하여서는 안되는데요. 그 이유는 이것이 설치되어 있으면 안전밸브의 기능이 상실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차단밸브

 

29. 다음의 안전보건표지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써주세요

정답 : 폭발성물질 경고

 

30. 다음의 안전보건표지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써주세요

정답 : 매달린 물체 경고

 

31. 소음에 의한 건강장해 예방과 관련하여 아래에서 설명하는 작업은?

A. 90데시벨 이상의 소음이 1일 8시간 이상 발생하는 작업

B. 95데시벨 이상의 소음이 1일 4시간 이상 발생하는 작업

C. 100데시벨 이상의 소음이 1일 2시간 이상 발생하는 작업

D. 105데시벨 이상의 소음이 1일 1시간 이상 발생하는 작업

정답 : 강렬한 소음작업

 

32. ‘(작업환경측정)’은 사업장 규모와 상관없이 1명 이상을 고용, 작업환경측정 대상 유해인자 190종에 노출되는 근로자가 있는 작업장이 측정대상이 됩니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33. 대형사고 한 건이 터지기 전 경미한 사고가 29회 발생하고, 이런 경미한 사고 발생 이전에는 같은 원인에서 비롯되는 사소한 징후가 300회 나타난다는 법칙은? 하인리히법칙

 

34. 사다리식 통로를 이용할 때 지켜야 할 수칙이 있습니다. 지면과의 기울기는 75도 이내로 설치하고 보호구를 착용하고 사다리 상부와 하부에 넘어짐 방지 조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다리는 지붕의 걸친 지점에서 (60cm) 이상 위로 설치해야 하는데요. 괄호에 들어갈 숫자와 단위를 적어주세요.

 

35. ( 보호구 )의 사용은 위험성 감소대책 중 제일 나중에 고려해야 할 대책이다.

 

36.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유해‧위험방지계획서의 제출 대상 사업장은 해당 사업으로서 전기 계약용량이 ( 300kw )의 이상의 사업이다.

 

38.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6조에 의한 경고표지 중의 하나입니다. 이 표지판의 용도는 (방사선위험) 이다.

 

39. 다음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안전검사

① 크레인, 리프트 및 곤돌라는 사업장에 설치가 끝난 날부터 3년 이내에 최초 ( )를 실시한다.

② 공정안전보고서를 제출하여 확인을 받은 압력용기는 4년 마다 ( )를 실시한다.

③ 건조설비 및 그 부속설비는 2년 마다 ( )를 실시한다.

 

40. 상시 근로자 5명 미만을 사용하는 사업장은 산업안전보건법 제31조제1항의 안전보건교육은 실시할 의무가 없으나, 같은 법 31조제3항의 ( 특별교육 )은 실시하여야 한다.

 

41. 관리감독자의 교육시간은 연간 몇시간일까요? 16시간

 

42. 열사병을 예방하는 3대 기본수칙은?

정답 : 그늘 · 휴식시간 · 물

 

43.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640조에는 긴급상황 발생 시 대응할 수 있도록 밀폐공간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대하여 비상연락체계 운영, 구조용 장비의 사용, 송기마스크 등의 착용, 응급처치 등에 관한 훈련을 ( 6개월 1회 ) 이상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기록하여 보존하여야 한다. 기간과 횟수를 적어주세요.

 

44. 화재발생 시 대형 피해가 우려되는 작업 장소에서 용접∙용단 작업 등의 화기작업을 할 경우 사전 화재예방조치 및 화재발생시 근로자 대피를 유도하는 이 사람은? 화재감시자

45. 사업주는 (3일 이상)의 휴업이 필요한 부상을 입거나 질병에 걸린 사람이 발생한 경우 (1개월) 이내에 산업재해조사표를 작성하여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빈 칸에 들어갈 숫자를 적어주세요.

 

46. 다음은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6조에 의한 지시표지 중의 하나입니다. 이 표지는 무엇일까요? (방진마스크 착용)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47. 과거 메틸알코올로 인한 근로자들의 시력손상 등이 사회적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사업주가 소속 근로자들에게 이것에 관한 특별교육을 실시하도록 산업안전보건법에 규정하고 있는데요. 화학물질에 대하여 유해위험성, 응급조치요령, 취급 방법 등 16가지 항목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해 주는 자료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물질안전보건자료 또는 MSDS

 

48. 덥고 습한 여름에는 감전재해가 위험이 높은데요. 장마철 감전재해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러한 감전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수단 2가지는 무엇인가요?

접지, 누전차단기 설치

1. 높은 습도로 전기기기의 절연 성능이 저하된다

2. 젖은 손, 땀, 젖은 바닥으로 인해 전기저항이 감소한다

3. 덥고 습해 보호구 착용을 기피한다

4. 귀찮은 생각에 작업안전수칙을 무시한다.

 

49. 보일러 동체나 그 내부 등 도전체에 둘러싸인 협소한 곳 또는 추락에 의해 작업자에 위험을 미칠 우려가 있는 2m 이상의 장소에서 철골 등 도전선이 높은 접지물에 작업자가 접촉할 우려가 있는 곳에서 교류아크용접기를 사용하는 용접 시 감전방지용 안전장치인 이것을 장착하여야 하는데 이것은 무엇일까요? 자동전격방지기

 

50.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33조제1항에 따른 산업안전·보건 교육 중 일용근로자를 제외한 근로자는 “작업내용 변경시” 안전·보건 교육시간은 ( 2 )시간 이상이다.

 

51. 누전차단기는 ①정격 감도전류 (30mA)이하로 0.03초 이내로 동작한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52. 다음은 가스 용기의 색채입니다. 산소는 녹색, 아세틸렌은 노란색, 암모니아는 백색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질소는 무슨 색을 사용할까요? (회색)

53.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512에 의하면 소음작업을 1일 8시간 작업을 기준으로 (85)데시벨 이상의 소음이 발생하는 작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54. 산업재해 중 사망 등 재해 정도가 심한 것으로서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재해를 (중대재해)라 한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은?

 

55. 유해 또는 위험한 기계∙기구∙설비의 사용 전 안전성 확인 및 방호장치∙보호구의 불량품 생산 및 유통을 근절하여 제조∙유통단계에서부터 근원적인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는 무엇일까요?

정답 : 안전인증제도

 

56. 화학물질의 안전보건 정보를 설명하는 자료로 물성치, 반응성, 부식성, 독성, 허용노출한계, 환경에 미치는 등을 정보 또는 서류상의 자료는 무엇인가? 물질안전보건자료 (MSDS)

. 위험물질을 제조, 취급하는 작업장과 그 작업장이 있는 건축물에는 출입구외에 안전한 장소로 대피할 수 있는 비상구 1개 이상을 다음의 구조에 맞게 설치해야 합니다. 괄호 안을 모두 채우세요

가. 출입구와 같은 방향에 있지 않고 출입구로부터 [ ] 떨어져 있을 것

나. 작업장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비상구 또는 출입구까지의 수평거리가[ ]가 되도록 할것

다. 비상구의 너비는 [ ]으로 하고, 높이는 [ ]이상으로 할 것

정답 : 가. 3m이상 나. 50m이하 다. 0.75m이상, 1.5m 이상.

 

57.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2m이상인 작업장소에는 작업발판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작업발판의 폭은 [40cm이상 ]으로 하고 발판재료 간의 틈은 [3cm 이하]정하고 있습니다.

 

58. 안전난간대 구조에 대한 설명입니다. 상부난간대는 바닥면/발판 또는 경사로의 표면으로부터 90cm 이상, 발끝막이판은 바닥면 등으로부터 10CM 이상이어야 하며, 난간대는 지름 몇 센치미터(CM) 이상 금속제 파이프로 설치돼야 합니다. 과연 몇 센치 이상 금속제 파이프를 설치하여야 할까요? 2.7센치미터

 

59. 이 제도는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요인 및 직업병 발생요인을 찾아 개선하는 종합적인 위험관리활동입니다. 전 사업장에서 실시해야 하는 이 제도는 무엇일 까요? 위험성평가

 

60. 다음은 와어로프등 달기구의 안전계수를 쓰시오

가. 근로자가 탑승하는 운반구를 지지하는 달기와이어로프 : [ 10이상 ]

나. 화물의 하중을 직접 지지하는 달기와이어 호프 : [ 5이상 ]

다. 훅, 샤클, 클램프 빔의 경우 : [ 3이상 ]

라. 그 밖의 경우 : [ 4이상 ]

 

61. 관리감독자의 직무 사용의 제한 중 악천후 및 강풍 시 작업중지에 관한 설명입니다. 내용 중 빈칸을 채우세요

사업주는 순간풍속이 [ 초당 10미터 ]를 초과하는 경우 타워크레인의 설치, 수리, 점검 또는 해체 작업을 중지해야 하며, 순간풍속이 [ 초당 15미터 ]를 초과하는 경우 타워크레인의 운전작업을 중지해야 한다.

 

<위험성평가 분야>

 

1. 다음의 위험성평가 내용중 옳지 않은 것은?

➀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의2에 따라서 사업주는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➁ 근로자수 10인 미만 소규모사업장은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지 않아도 된다.

➂ 모든 사업장은 2015년 3월 12일까지 최초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➃ 2014년 3월 13일 이후 설립사업장은 설립일로부터 1년 이내 최초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2. 다음의 위험성평가 절차 중 옳지 않은 것은?

➀ 사전준비 단계에서 실시규정을 작성하고 위험성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➁ 유해위험요인 파악 시 사업장순회점검에 의한 방법으로 실시하고 근로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

➂ 위험성추정 및 결정 시 가능성과 중대성을 조합하여 허용가능한 범위인지 확인한다.

➃ 허용할 수 없는 위험성의 경우 감소대책을 세워야 하며, 무조건 개선하여야 한다.

 

3. 다음 중 유해위험요인 파악 시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반드시 포함하여야 할 방법은?

➀ 안전보건 체크리스트에 의한 방법

➁ 사업장순회점검에 의한 방법

➂ 청취조사에 의한 방법

➃ 안전보건 자료 활용

 

4. 다음의 교육 내용중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➀ 위험성평가 담당자교육 - 10시간 이수

➁ 산재예방요율제 교육 - 3시간 이수

➂ 위험성평가사업주 교육 - 2시간 이수

➃ 관리감독자 교육 - 20시간 이수

 

5. 다음 중 위험성평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➀ 특별평가

➁ 정기평가

➂ 수시평가

➃ 최초평가

 

6. 다음의 괄호안에 들어가는 숫자

위험성평가는 ( 1 )년을 주기로 실시하여야 하며, 기록은 ( 3 )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7. 위험성평가 인정사업장의 혜택 중 옳지 않은 것은?

➀ 50인 미만 제조업 사업장의 산재보험료율 20% 인하

➁ 인정유효기간(3년)동안 정부의 일부 안전·보건감독 유예

➂ 정부 포상 또는 표창 우선 추천

➃ 고용노동부의 강소기업 선정

 

8. 위험성평가 인정심사 기준 및 항목과 관련이 없는 사항은?

➀ 자율안전진단 실시

➁ 사업주의 관심도

➂ 위험성평가 실행 수준

➃ 재해발생 수준

 

9. 다음중 위험성평가의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➀ 50인 미만 사업장만 위험성평가 인정을 받을 수 있다.

➁ 위험성평가 시 50인 미만 서비스업종은 산재예방요율제 대상이다.

➂ 위험성평가 인정 사업장은 3년간 정기평가를 유예받을 수 있다.

➃ 위험성평가 사전컨설팅은 50인 미만 사업장만 신청할 수 있다.

 

10. 다음 중 위험성평가 인정심사 신청서 제출 기관은?

➀ 지방고용노동관서

➁ 안전보건공단

➂ 근로복지공단

➃ 위험성평가 인정 협의회

<유해위험방지계획서 분야>

 

1. 다음 중 제조업 등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제출대상 업종이 아닌 것은 ?

①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② 반도체 제조업

③ 선박건조수리업

④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

 

2. 다음 중 제조업 등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제출대상 5종 설비 가 아닌 것은?

① 금속이나 그 밖의 광물의 용해로

② 가스집합용접장치

③ 건조설비

④ 크레인

 

3. 유해물질 및 분진작업 관련설비 중 안전검사 대상 유해물질 49종은 배풍량이 60㎥/분 이상인 경우에 유해·위험방지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음 중 안전검사 대상 유해물질 49종이 아닌 것은?

① 수산화나트륨

② 벤젠

③ 용접흄

④ 납 및 그 무기화합물

 

4. 다음중 제조업 등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제출대상 5종 설비 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용해로는 금속 또는 비금속 광물을 해당물질 녹는점 이상으로 가열하여 용해하는 노(爐)로서 용량이 3톤 이상인 것이 제출 대상이다.

② 건조설비는 열원기준으로 연료의 최대소비량이 시간당 50㎏이상 또는 최대소비전력이 50㎾ 이상인 설비가 제출대상이다.

③ 가스집합용접장치는 인화성가스의 집합량이 1,000kg이상인 것이 제출대상이다.

④ 허가대상․관리대상 유해물질 및 분진작업 관련 설비는 취급물질에 관계없이 150㎥/분이상인 경우 제출대상이다.

 

5. 다음 중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심사대상 건조설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건조물에 포함된 유기화합물을 건조하는 경우

② 도료, 피막제의 도포코팅 등 표면을 건조하여 인화성 물질의 증기가 발생하는 경우

③ 건조를 통한 가연성 분말로 인해 분진이 발생하는 설비

④ 수분을 건조하는 경우

 

6. 다음 중 제조업 등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작성자의 자격 중 틀린 것은?

① 기계, 재료, 화학, 전기·전자, 안전관리 또는 환경분야 기술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

② 기계안전․전기안전․화공안전분야의 산업안전지도사 또는 산업보건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

③ 기계, 재료, 화학, 전기·전자, 안전관리 또는 환경분야 기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으로서 해당 분야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

④ 기계, 재료, 화학, 전기·전자, 안전관리 또는 환경분야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으로서 해당 분야에서 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

 

7. 다음 중 제조업 등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제출대상 5종 설비의 “주요 구조부분 변경”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금속이나 그 밖의 광물의 용해로: 열원의 종류를 변경하는 경우

② 화학설비: 생산량의 증가, 원료 또는 제품의 변경을 위하여 대상 화학설비를 교체·변경 또는 추가하는 경우

③ 가스집합용접장치: 분기관의 구조를 변경하는 경우

④ 허가대상·관리대상 유해물질 및 분진작업 관련설비: 설비의 추가, 변경으로 인하여 후드 제어풍속이 감소하거나 배풍기의 배풍량이 증가하는 경우

 

8.「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별표9]」기준량 이상을 취급하는 특수화학설비를 설치·이전·변경하는 경우에는 유해·위험방지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음 중 특수화학설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발열반응이 일어나는 반응장치

② 증류·정류·증발·추출 등 분리를 하는 장치

③ 가열시켜주는 물질의 온도가 가열되는 위험물질의 분해온도 또는 발화점보다 낮은 상태에서 운전되는 설비

④ 가열로 또는 가열기

 

9. 건조설비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건조설비의 바깥 면은 불연성 재료로 만들 것

② 위험물 건조설비의 측벽이나 바닥은 견고한 구조로 할 것

 위험물 건조설비는 그 상부를 가벼운 재료로 만들고 주위상황을 고려하여 폭발구를 설치할 것

④ 위험물 건조설비의 열원으로서 직화를 사용할 것

 

10. 사업주가 법 제48조제1항에 따라 유해․위험방지계획서를 제출하려면 사업장별로 별지 제25호서식의 제조업 등 유해․위험방지계획서에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해당 작업 시작 30일 전까지 공단에 2부를 제출하여야 한다. (X)

<산업안전보건법>

 

1. 차량계 하역운반기계(지게차 등)의 운전자가 운전위치를 이탈하고자 할 때 운전자가 준수하여야 할 사항을 2가지만 쓰시오

① 포크, 버킷, 디퍼 등의 장치를 가장 낮은 위치 또는 지면에 내려 둘 것

② 원동기를 정지시키고 브레이크를 확실히 거는 등 갑작스러운 주행이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할 것

③ 운전석을 이탈하는 경우에는 시동키를 운전대에서 분리시킬 것

 

2.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시행해야 하는 안전보건교육의 종류 3가지 이상 쓰시오

① 정기교육 ② 특별교육 ③ 채용시교육 ④ 작업내용 변경시교육 ⑤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3.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 상 양중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고소작업대 ② 이동식크레인 ③ 곤돌라 ④ 승강기

 

4. 타워크레인에 사용하는 와이어로프의 사용금지 기준 중 잘못된 것은?

① 이음매가 있는 것

 와이어로프의 한 꼬임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5퍼센트 이상인 것

③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7퍼센트를 초과하는 것

④ 심하게 변형되거나 부식된 것

 

5.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회의록 작성사항을 3가지 쓰시오

① 개최 일시 및 장소 ② 출석위원 ③ 심의 내용 및 의결ㆍ결정 사항

*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 제25조의4(회의 등)

제25조의4(회의 등)

①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하되, 정기회의는 분기마다 위원장이 소집

하며, 임시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소집한다.

② 회의는 근로자위원 및 사용자위원 각 과반수의 출석으로 시작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근로자대표, 명예감독관, 해당 사업의 대표자, 안전관리자 또는 보건관리자는 회의에 출석하지 못할 경

우에는 해당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 중에서 1명을 지정하여 위원으로서의 직무를 대리하게 할 수 있다.

④ 산업안전보건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록한 회의록을 작성하여 갖춰 두어야 한다.

㉠ 개최 일시 및 장소 ㉡ 출석위원 ㉢ 심의 내용 및 의결ㆍ결정 사항 ㉣ 그 밖의 토의사항

 

6. 연소의 3요소와 소화방법을 쓰시오

① 가연성 물질 : 제거소화 ② 산소 공급원 : 질식소화 ③ 점화원 : 냉각소화

① 가연성 물질 : 화재시 불을 다른 곳에 옮겨 붙거나 번지는 것을 차단한다. - 제거소화

② 산소공급원 : 공기 중의 산소는 약 21%로 15% 이하로 줄이면 불이 붙지 않는다. - 질식소화

③ 점화원 : 연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열이 있어야 하는데 물을 부어 열을 빼앗으면 연소 되지 않는다.

 

7. 누전차단기의 ①정격 감도전류 ②동작시간을 쓰시오

① 정격 감도전류 : 30mA 이하 ② 동작시간 : 0.03 초 이내

 

8. 도급사업의 합동 안전ㆍ보건점검을 할 때 점검반으로 구성하여야 하는 사람을 3가지 쓰시오

① 도급인인 사업주 ② 수급인인 사업주 ③ 도급인 및 수급인의 근로자 각 1명

 

9. 경고표지 및 지시표지를 고르시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가) 경고표지 : ① ③ ⑤ ⑥ ⑨ ⑩

나) 지시표지 : ② ④ ⑦ ⑧

 

 

10. 산업안전보건법상 유해・위험방지계획서의 첨부서류 중 공사개요 및 안전보건관리계획에 포함 4가지를 쓰시오

① 공사 개요서 ② 전체 공정표 ③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사용계획 ④ 안전관리 조직표

 

11. 다음 빈칸을 채우시오

가) 화물을 취급하는 작업 등에 사업주는 바닥으로부터의 높이가 2m 이상 되는 하적단과 인접 하적단

사이의 간격을 하적단의 밑부분을 기준하여 ( ① )c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나) 부두 또는 안벽의 선을 따라 통로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폭을 ( ② )cm 이상으로 할 것

다) 육상에서의 통로 및 작업장소로서 다리 또는 선거 갑문을 넘는 보도 등의 위험한 부분에는 ( ③ )

또는 울타리 등을 설치할 것

① 10 ② 90 ③ 안전난간

 

 

12. 산업안전 보건법 상 다음 안전보건 표지의 의미는?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바탕 : 녹색

도형 : 흰색

응급구호표지

 

 

13. 위험물질을 제조⋅취급하는 작업장과 그 작업장이 있는 건축물에 출입구 외에 안전한 장소로 대피할 수 있는 비상구 1개 이상을 설치해야 하는 구조 조건 중 틀린 것은?

① 출입구와 반대 방향에 있고, 출입구로부터 3m 이상 떨어져 있을 것

② 작업장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비상구 또는 출입구까지의 수평거리가 50m 이하가 되도록 할 것

③ 비상구의 너비는 0.75m 이상으로 하고, 높이는 1.5m 이상으로 할 것

 비상구의 문은 피난 방향으로 열리도록 하고, 바깥에서 항상 열 수 있는 구조로 할 것

 

 

14. 사업을 타인에게 도급하는 자는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급인이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위생시설에 관한 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수급인에게 위생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거나 자신의 위생시설을 수급인의 근로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적절한 협조를 하여야 한다. 위생시설 3가지 이상

① 세면시설 ② 목욕시설 ③ 탈의시설 ④ 세탁시설

 

15. 작업장에서 취급하는 대상화학물질의 물질안전보건자료에 해당되는 내용을 근로자에게 교육하여야 한다. 근로자에게 실시하는 교육사항 4가지 이상 쓰시오

① 대상화학물질의 명칭(또는 제품명) ② 물리적 위험성 및 건강 유해성

③ 취급상의 주의사항 ④ 적절한 보호구

⑤ 응급조치 요령 및 사고시 대처방법 ⑥ 물질안전보건자료 및 경고표지를 이해하는 방법

 

16. 경고표지에 용도 및 사용 장소에 관한 내용이다. 빈칸에 적당한 종류를 쓰시오 (4점)

① 폭발성 물질이 있는 장소 : ( )

② 돌 및 블록 등 떨어질 우려가 있는 물체가 있는 장소 : ( )

③ 경사진 통로 입구, 미끄러운 장소 : ( )

④ 휘발유 등 화기의 취급을 극히 주의해야 하는 물질이 있는 장소 : ( )

① 폭발성 물질 경고 ② 낙하물체(낙하물) 경고 ③ 몸균형 상실 경고 ④ 인화성물질 경고

 

17. 산업안전보건법상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안전보건표지의 명칭을 쓰시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① 화기금지 ② 폭발성물질경고 ③ 부식성물질경고 ④ 고압전기경고

 

18. 산업안전보건법상 원동기ㆍ회전축 등의 위험 방지를 위한 기계적인 안전조치를 3가지 쓰시오

① 덮개 ② 울 ③ 슬리브 ④ 건널다리

 

19. 산업안전보건법상 다음 기계ㆍ기구에 설치하여야 할 방호장치를 쓰시오

[보기]

① 아세틸렌용접장치 ② 교류아크용접기 ③ 압력용기 ④ 연삭기

① 안전기 ② 자동전격방지기 ③ 압력방출용 파열판, 압력방출용 안전밸브 ④ 덮개

 

20. 근로자의 추락 등에 의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안전난간의 주요구성 요소 4가지를 쓰시오

① 상부 난간대 ② 중간 난간대 ③ 발끝막이판 ④ 난간기둥

 

21.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인증 대상 보호구를 5가지 쓰시오

① 추락 및 감전 위험방지용 안전모 ② 안전화 ③ 안전장갑 ④ 방진마스크 ⑤ 방독마스크 ⑥ 송기마스크

22.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관리감독자 정기 안전ㆍ보건교육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작업공정의 유해ㆍ위험과 재해 예방대책에 관한 사항

② 표준안전작업방법 및 지도 요령에 관한 사항

 산업재해 보상보험 제도에 관한 사항

④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23.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ㆍ기구를 3가지 쓰시오

① 연삭기 ② 산업용로봇 ③ 파쇄기 ④ 혼합기 ⑤ 인쇄기

 

24. 둥근톱기계 방호장치를 2가지 쓰시오

① 반발예방장치 ② 톱날 접촉 예방장치

 

25. 차량계 하역운반기계의 작업 계획에 포함될 사항 2가지를 쓰시오

① 해당 작업에 따른 추락ㆍ낙하ㆍ전도ㆍ협착 및 붕괴 등의 위험 예방대책

② 차량계 하역운반기계등의 운행경로 및 작업방법

 

26. 차량계 건설기계의 작업 계획에 포함될 사항 3가지를 쓰시오

① 사용하는 차량계 건설기계의 종류 및 성능

② 차량계 건설기계의 운행경로

③ 차량계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방법

 

27. 건물 해체 작업 시 작업계획에 포함될 사항을 2가지 이상 쓰시오

① 해체의 방법 및 해체순서도면 ② 사업장내 연락방법

③ 해체물의 처분계획 ④ 해체작업용 기계ㆍ기구 등의 작업계획서

⑤ 해체작업용 화약류 등의 사용계획서

 

28. 지게차가 갖추어야 하는 사항 3가지를 쓰시오

① 전조등 및 후미등 ② 헤드가드 ③ 백레스트

 

29. 관리대상 유해물질을 취급하는 작업장에 게시사항 5가지를 쓰시오.

① 관리대상 유해물질의 명칭 ② 인체에 미치는 영향 ③ 취급상의 주의사항

④ 착용하여야 할 보호구 ⑤ 응급조치와 긴급 방재 요령

 

30. 가설통로 설치시 준수사항 3가지를 쓰시오

① 견고한 구조로 할 것

② 경사는 30도 이하로 할 것

③ 경사가 15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미끄러지지 아니하는 구조로 할 것

④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장소에는 안전난간을 설치할 것

 

31. 안전보건개선계획 수립‧시행 대상 사업장의 내용이 틀린 것은?

① 산업재해율이 같은 업종의 규모별 평균 산업재해율보다 높은 사업장

② 중대재해(사업주가 안전‧보건조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중대재해) 발생 사업장

③ 중대재해(사업주가 안전‧보건조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중대재해)가 연간 2건 이상 발생한 사업장

④ 유해인자의 노출기준을 초과한 사업장

 

32. 위험성평가 제도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위험성평가는 사업주가 스스로 유해·위험요인을 찾아내어 위험성을 결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이다

② 사업주는 위험성평가 실시내용 및 결과를 1년간 기록·보존하여야 한다

③ 상시근로자 100명 미만 사업장은 위험성평가 우수 사업장 인정 신청을 할 수 있다

④상시근로자 30명 미만 사업장은 위험성평가 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다

 

33. 다음 업무 내용 중 산업안전보건법 제14조에 규정된 관리감독자의 직무가 아닌 것은?

① 지휘·감독하는 작업과 관련된 기계·기구 또는 설비의 안전보건 점검

② 소속된 근로자의 작업복·보호구 및 방호장치의 점검과 그 착용·사용에 관한 교육·지도

③ 사업장 순회점검·지도 및 조치의 건의

④ 해당 작업의 작업장 정리·정돈 및 통로확보에 대한 확인·감독

 

34. 산업안전보건법 제29조의2에 따른 노사협의체 회의 개최 주기는?

① 매월 ② 2개월 ③ 분기 ④ 반기

 

35. 중대재해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한 재해

② 부상으로 인하여 동시에 2명 이상이 3개월 이상 치료를 받은 재해

③ 3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동시에 2명 이상 발생한 재해

④ 부상자 또는 직업성질병자가 동시에 10명 이상 발생한 재해

 

36.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주가 해당 작업별 종사 근로자에게 지급하여야 할 보호구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① 소음작업, 강렬한 소음작업 또는 충격소음작업 종사 근로자에게 청력보호구를 지급하고 착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 적정공기가 유지되지 않는 밀폐 공간 작업 시 근로자에게 공기호흡기 또는 방독마스크를 지급하여 착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③ 석면해체·제거작업 종사 근로자에게 방진마스크(특등급)를 지급하여 착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④ 분진작업(실내에서 금속을 용접하는 작업) 종사 근로자에게 방진마스크(1등급)를 지급하여 착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37. 다음 중 밀폐공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근로자가 상주하지 않는 공간으로서 출입이 제한된 장소의 내부

② 일산화탄소가 30피피엠 이상인 장소의 내부

③ 갈탄을 사용하는 콘크리트 양생장소

④ 산소농도가 18퍼센트인 장소의 내부

 

38. 물질안전보건자료 제도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① 경고표지

② MSDS

③ 유해성·위험성 교육

④ 화학물질 운송

 

39. 화학물질 경고표지의 기재항목이 아닌 것은?

① 명칭

② 그림문자

③ 법적규제 현황

④ 유해·위험문구

 

40. 다음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93조의4(작업환경측정 횟수) 사업주는 작업장 또는 작업공정이 신규로 가동되거나 변경되는 등으로 제93조제1항에 따른 작업환경측정 대상 작업장이 된 경우에는 그 날부터 ( )이내에 작업환경측정을 하고, 그 후 ( )에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작업환경을 측정하여야 한다.

① 30일, 3개월

② 30일, 6개월

③ 3개월, 6개월

④ 6개월, 1년

 

41. 다음 중 작업환경측정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사업주는 그 사업장에 소속된 사람으로서 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가진 자로 하여금 작업환경측정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 특별관리물질을 취급하는 임시 작업(일시적으로 하는 작업 중 월 24시간 미만인 작업, 매월 행하는 작업은 아님)은 작업환경측정을 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③ 작업환경측정을 하기 전에 예비조사를 하여야 한다.

④ 사업주는 작업환경측정 결과 노출기준 초과 작업공정에 대하여 시료채취를 마친 날부터 60일 이내에 해당 작업공정의 개선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또는 개선 계획을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42. 산업안전보건법상 제조 등의 금지 물질이 아닌 것은?

①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420조에 따른 특별관리물질

② 산업안전보건법 제29조에 따른 금지 물질(황린 성냥, 백연 함유 페인트 등)

③ 화학물질관리법 제2조에 따른 금지 물질

④ 석면함유제품의 제조·수입·양도·제공 또는 사용 금지에 관한 고시 중 금지 물질

 

43. 기관석면조사 대상이 아닌 것은?

① 연면적의 합계가 50㎡ 이상이면서 철거·해체 하려는 부분의 면적합계가 50㎡ 이상인 일반 건축물

② 연면적의 합계가 200㎡ 이상이면서 철거·해체 하려는 부분의 면적합계가 200㎡ 이상인 주택 및 그 부속 건축물

③ 철거·해체하려는 면적의 합이 15㎡ 또는 부피의 합이 1㎥ 이상인 단열재, 보온재, 분무재, 내화피복재, 개스킷, 패킹, 실링재, 그 밖의 유사 용도의 물질이나 자재

④ 철거·해체하려는 길이의 합이 50m 이상인 파이프보온재 등

 

44.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관리체계에 대해 잘 못 설명한 것은?

① 안전보건관리책임자는 해당 사업에서 그 사업을 실질적으로 총괄관리하는 사람으로 선임하여야 한다.

②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장에서 안전보건총괄책임자를 둘 경우에는 그 사업의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안전보건총괄책임자로 지정한다.

③ 도급을 받은 수급인의 경우에도 공사금액 또는 상시 근로자수가 안전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기준에 해당할 경우 안전관리자를 선임하여야 한다.

④ 안전보건관리책임자・안전관리자・보건관리자를 선임한 경우에는 선임 등 보고서를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

 

45. 다음 중 안전보건관리담당자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① 해당 사업장 소속 근로자로서 보건관리자의 자격을 갖춘 경우 안전보건관리담당자로 선임할 수 있다.

② 상시근로자 10명 이상 50명 미만인 임업 사업장에는 안전보건관리담당자를 선임하여야 한다.

③ 안전보건관리담당자를 선임한 경우에는 그 선임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갖추어 두어야 한다.

④ 안전보건관리담당자의 업무를 안전관리전문기관 또는 보건관리전문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46. 안전인증 대상 기계·기구 등이 아닌 것은?

① 프레스

② 지게차

③ 고소작업대

④ 곤돌라

 

47. 다음 중 안전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은?

① 정격하중 0.5톤 이하인 크레인

② 적재하중이 0.5톤 이상인 리프트

③ 용기의 길이가 150밀리미터 이하인 압력용기

④ 지면에서 각도가 45도 이하로 설치된 곤돌라

 

48.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령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사업주는 프레스를 사용하여 작업하는 경우 슬라이드 또는 칼날에 의한 위험을 방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프레스 등에 대해서는 방호장치(양수조작식 안전장치 또는 감응식 안전장치 등)를 설치하지 않을 수 있다.

② 권과방지장치는 크레인으로 화물을 권상시 정격하중의 110%이상이 되면 과적재를 알리면서 자동으로 권상, 횡행, 주행동작이 중단되어 과적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는 장치다.

③ 사업주는 이동식 크레인을 사용하여 근로자를 운반하거나 근로자를 달아 올린 상태에서 작업에 종사시켜서는 아니 된다.

④ 크레인의 훅 해지장치는 줄걸이 용구인 와이어로프슬링 또는 체인, 섬유벨트 슬링 등을 훅에 걸고 작업 시 이탈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장치이다.

 

49. 다음 중 프레스의 방호장치가 아닌 것은?

① 광전자식 방호장치

② 양수조작식 방호장치

③ 낙하방지 장치

④ 가드식 방호장치

 

50. 다음 중 근골격계질환 유해·위험요인이 아닌 것은?

① 무리한 힘의 사용

② 부적절한 자세

③ 고온 작업

④ 반복 동작

 

5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제조 등의 허가대상 유해물질 - 베릴륨, 염화비닐 및 휘발성 콜타르피치, 비소 및 그 무기화합물 등

② 제조‧사용 등이 금지된 물질도 고용노동부장관의 승인을 얻는다면 제조‧사용할 수 있다.

③ 특별관리 대상 물질이라도 허용소비량 미만인 경우에는 안전보건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④ 허가대상 물질의 제조‧사용 허가 신청서는 관할 지방관서장에게 제출하고, 허가기준을 심사‧확인한 후 20일 이내 허가여부를 통지하여야 한다.

 

52. 다음 중 감전위험을 결정하는 인자가 아닌 것은?

① 통전 경로

② 전기기기 종류

③ 전압 크기

④ 인체저항

 

53. 다음 중 감전방지를 위한 접지 설치 대상이 아닌 것은?

① 전기기기 금속제 외함

② 변전소 울타리

③ 휴대용 전기기기

④ 이중절연 전기기기

 

54. 다음 중 정전기 제거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아도 좋은 설비는 어느 것인가?

① 위험물 주입설비

② 위험물 저장설비

③ 물탱크

④ 화약류 제조설비

 

55. 다음 중 산업현장 사망사고의 가장 많은 유형은?

① 추락 ② 붕괴 ③ 화재 ④ 감전

 

56. 콘크리트 타설작업을 하는 경우 당일의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해당 작업에 관한 ( ) 등의 변형·변위 등을 점검하고 이상이 있으면 보수하여야 한다.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① 비계

② 흙막이지보공

③ 와이어로프

④ 거푸집동바리

 

57. 아래 내용 중 안전보건규칙과 맞지 않는 것은?

① “작업발판 일체형 거푸집”에는 갱폼, 슬립 폼, 클라이밍 폼, 터널 라이닝 폼이 있다.

② 비계재료의 연결․해체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폭 20cm 이상의 발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③ 작업장소의 높이가 2m보다 높은 경우 추락재해예방을 위한 안전상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④ 지반 등 굴착 시 굴착면의 기울기는 연암은 1:0.5, 경암은 1:0.3에 맞도록 하여야 한다.

 

58. 산업안전보건법 상 가스누출감지기 또는 누출감지장치, 누출경보설비를 설치하여야 하는 대상물질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인화성액체

② 급성독성물질

③ 특별관리물질

④ 관리대상물질 중 산알칼리류

 

59. 물질안전보건자료 경고표지에 포함되는 내용으로 모두 고른 것은?

가. 명칭 나. 취급상의 주의사항 다. 신호어 라. 유해·위험문구 마. 응급조치 요령

바. 공급자 정보 사. 그림기호 아. 적절한 보호구 자. 예방조치 문구

① 가, 나, 사, 아, 자

② 가, 다, 라, 마, 사, 자

③ 가, 다, 라, 바, 사, 자

④ 가, 다, 라, 바, 사, 아, 자

 

60. 석면해체제거 작업의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석면섬유 비산의 최소화

② 근로자 보호

③ 작업지역 환기

④ 적절한 청소와 정화

 

61. 다음 중 석면으로 인한 3대 질환이 아닌 것은?

① 악성중피종

② 폐암

③ 석면폐

④ 폐렴

 

62. 지붕 작업 시 작업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지붕 등에서 작업시 폭 20cm이상의 작업발판을 사용한다

② 안전모, 안전대 등 개인보호구를 착용한다.

③ 지붕 하부에 추락방지망을 설치한다

④ 안전대 설치를 위한 부착설비를 설치한다

 

63. 다음은 말비계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① 높이 1m 미만인 장소에서 사용한다..

② 하부에 미끄럼 방지 조치를 한다

③ 작업발판의 폭은 30cm 이상이다.

④ 지주와 바닥면과의 각도는 75도 이하이다.

 

64. 다음은 이동식 비계의 안전조치 사항이다. 틀린 것은?

① 높이 2m 이상 작업시 안전난간을 설치한다.

② 이동식 비계 높이가 폭보다 4배 이하로 사용한다.

③ 발바퀴의 제동장치는 이동시를 제외하고 잠금상태로 둔다.

④ 작업발판 상부에서 사다리를 설치 사용할 수 있다.

 

65. 화재·폭발·누출 등 중대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업주가 작성하여 고용노동부(안전보건공단)에 제출하는 안전관리계획서는?

① 장외영향평가서

② 공정안전보고서

③ 위해관리계회서

④ 안전성향상계획서

 

66. 안전밸브보다 파열판을 설치해야 할 경우로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① 고압스팀

② 독성물질

③ 중합이 쉬운 물질

④ 급격한 압력상승 우려

 

67. 다음 중 화재(폭발) 3요소가 아닌 것은?

① 산소(공기)

② 가연물(인화물)

③ 점화원(열)

④ 연쇄반응

 

68. 다음 중 화재(폭발)의 점화원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① 방폭기기

② 정전기

③ 고온표면

④ 단열압축

 

69. 다음 중 중대산업사고로 분류되지 않는 사고는?

① 화재로 인한 근로자가 부상당한 경우

② 폭발로 인해 주민이 부상당한 경우

③ 산소결핍에 의한 근로자가 질식(부상)당한 경우

④ 독성물질 누출에 의해 주민이 중독(부상)된 경우

 

70. 안전작업허가서 발급, 승인, 입회 등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안전작업허가서는 작업지역 운전부서에서 발급한다

② 작업부서의 책임자가 승인한다

③ 안전부서의 협조 필요 시 안전부서와 공동승인한다

④ 작업의 위험정도, 크기 및 복잡성에 따라 입회자를 결정한다

 

71.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관리하는 화학물질 체계가 아닌 것은?

① 관리대상 유해물질

② 허용기준 설정물질

③ 유독물질

④ 제조 등 금지물질

 

72. 산업안전보건법상 물리적 위험성과 건강 유해성의 분류기준이 아닌 것은?

① 인화성 액체

② 급성독성 물질

③ 발암성 물질

④ 방사성 물질

 

73. 산업안전보건법상 화학물질 경고표지의 기재항목이 아닌 것은?

① 신호어

② 그림문자

③ 구성성분의 명칭 및 함유량

④ 유해·위험문구

 

74. 다음 중 화재감시자 배치와 관련된 내용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연면적 15,000㎡ 이상의 건설공사 또는 개조공사가 이루어지는 건축물의 지하장소에서 화재위험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화재감시자를 배치하여야 한다

② 화재감시자는 화재의 위험을 감시하고 화재 발생 시 사업장내 근로자의 대피를 유도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③ 화재감시자는 화기작업, 고소작업 등 다른 업무와 겸직이 가능하다.

④ 사업주는 지정하여 배치한 화재감시자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확성기, 휴대용 조명기구 및 방연마스크 등 대피용 방연장비를 지급하여야 한다.

 

75. 산업안전보건법 제34조 및 시행령 제28조에서 규정한 안전인증대상 보호구가 아닌 것은?

① 추락 및 감전 위험방지용 안전모

② 전동식 호흡보호구

③ 안전대

④ 잠수기

 

76.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 제33조에 따른 방호조치 대상 기계·기구와 해당 기계·기구에 설치하여야 할 방호장치가 올바르지 않게 짝지어진 것은?

① 예초기 - 날접촉예방장치

② 원심기 - 회전체 접촉 예방장치

③ 공기압축기 - 압력방출장치

④ 지게차 - 비상정지장치

 

77.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 제34조에 따른 안전인증 대상에는 해당되나 같은 법 제36조에 따른 안전검사 대상에는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기계톱

② 프레스

③ 크레인

④ 곤돌라

 

78.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8조의5제1항제1호에 따른 자율안전확인신고대상 기계·기구가 아닌 것은?

① 연삭기 또는 연마기

② 컨베이어

③ 건설용리프트

④ 산업용로봇

 

79. 위험성평가 제1단계인 사전준비 단계에서 수행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사업장 순회점검 체크리스트 준비

② 안전보건정보의 조사

③ 위험성평가 실시규정의 작성

④ 위험성평가 대상작업 선정

 

80. 다음중 용어를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유해․위험요인별로 추정한 위험성의 크기가 허용가능 한 범위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

① 위험성 결정

② 위험성

③ 유해․위험요인

④ 위험성 추정

 

81. 다음은 수시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여야 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업장 건설물의 설치・이전・변경 또는 해체

② 기계・기구, 설비, 원재료 등의 신규 도입 또는 변경

③ 안전・보건과 관련되는 새로운 지식의 습득

④ 작업방법 또는 작업절차의 신규 도입 또는 변경

 

82. 산업안전보건법 안전보건기준에관한 규칙 제302조 (전기 기계․기구의 접지)에서 정하는 접지대상 중 잘못된 것은?

① 전기 기계․기구의 금속제 외함, 금속제 외피 및 철대

② 코드와 플러그를 접속하는 휴대형 손전등

③ 전기를 사용하지 아니하는 전동식 양중기의 프레임과 궤도

④ 저압이상의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 기계․기구 주변의 금속제 칸막이

 

83. 산업안전보건법 안전보건기준에관한 규칙 제302조 (전기 기계․기구의 접지)와 제304조 (누전차단기에 의한 감전방지)에서 정하는 접지 및 누전차단기 설치 제외대상이 아닌 것은?

①「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따른 이중절연구조

② 대지전압 150V를 초과하는 이동형 전기 기계․기구

③ 절연대 위에서 사용하는 전기 기계․기구

④ 비접지 방식의 전로

 

84. 환기, 습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 인자는?

① 인화점

② 발화점

③ 연소점

④ 연소범위

 

85. 연소와 관련된 용어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인화점 - 인화점이 높을수록 위험한 물질

② 발화점 - 발화점이 높을수록 위험한 물질

③ 연소범위 - 상한값과 하한값의 차가 클수록 위험한 물질

④ 인화성가스 - 연소하한값이 10%이하 또는 최고한도와 최저한도의 차가 12% 이상인 물질

 

86. 전기기계․기구 출화의 경과에 의한 전기화재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단락

② 누전 및 지락

③ 전압강하

④ 정전기 방전

 

87. 전기기계․기구 잘못된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전기화재의 예방대책으로 틀린 것은?

① 전기기계․기구의 주기적인 점검

② 전동기의 구속운전

③ 전기기계․기구 접지

④ 과전류 및 지락보호장치 설치

 

88. 전력계통의 과부하, 단락, 절연파괴 등이 발생할 경우 전력계통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하는 전기설비는?

① 변압기

② 피뢰기

③ 단로기

④ 차단기

 

89. 교류아크 용접기의 무부하전압에 의한 감전재해 에방을 위해 설치하는 안전장치는?

① 자동전격방지기

② 차단기

③ EOCR

④ 열동계전기

 

90. 정전기에 의한 스파크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제전복 착용

② 마찰

③ 정전화 착용

④ 접지

 

91.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에서 규정한 사업장 내 기계·기구 또는 설비의 안전·보건 점검 및 이상 유무의 확인을 하는 업무를 행하는 자는?

① 안전보건관리책임자

② 관리감독자

③ 안전관리자

④ 근로자

 

92.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 제33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7조에 따른 방호조치 대상 기계․기구가 아닌 것은?

① 예초기

② 공기압축기

③ 지게차

④ 교류아크용접기

 

93.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46조에 따른 방호조치 대상 기계·기구와 해당 기계·기구에 설치하여야 할 방호장치가 올바르지 않게 짝지어진 것은?

① 예초기 - 날접촉예방장치

② 원심기 - 회전체 접촉 예방장치

③ 지게차 - 비상정지장치

④ 공기압축기 – 압력방출장치

 

 

94. 로봇을 운전하는 경우 당해 로봇에 접촉함으로써 근로자에게 위험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때에 당해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안전매트

② 양수조작식스위치

③ 안전방책

④ 안전플러그

 

95.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 제34조에 따른 안전인증 대상에는 해당되나 같은 법 제36조에 따른 안전검사 대상에는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기계톱

② 프레스

③ 크레인

④ 곤돌라

 

96. 양중기 과부하방지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전기식

② 전자식

③ 유압식

④ 기계식

 

97. 프레스 방호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광전자식

② 양수조작식

③ 전기식

④ 수인식

 

 

99. 다음 중 허용기준이 설정되어 있는 유해인자가 아닌 것은?

① 납 및 그 무기화합물

② 6가크롬 화합물

③ 트리클로로에틸렌(TCE)

④ 톨루엔

 

100. 사업주는 근로자가 장시간근로, 야간 교대근무 등의 신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가 높은 작업을 하는 경우에 건강장해 예방을 위하여 조치를 하여야 한다. 조치의 내용 중 잘못 시행된 것은?

① 직무스트레스 요인에 대하여 평가

② 작업량 및 작업일정에 대하여 근로자 의견을 반영

③ 건강진단 개인 자료를 공개하여 노동조합과 협의

④ 금연, 고혈압 관리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시행

 

101. 근로자의 건강증진 및 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유해요인, 생활습관, 건강상태 요인 등을 조사하여 향후 질환으로 진전될 가능성을 건강군, 저위험군, 중등도 위험군, 고위험군으로 분류하여 예측하기 위한 진단 방법은?

① 직무스트레스평가

② 근골격계질환평가

③ 뇌·심혈관발병위험도평가

④ 정기건강진단평가

 

102. 전체환기의 설치조건 중 잘못 설명된 것은?

① 유해물질의 발생이 비교적 균일하고 발생량이 많은 작업장이어야 한다.

② 발생원이 이동성이거나 근로자가 유해물질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③ 독성이 낮은 유해가스 등이 발생하는 작업장이 적합하다.

④ 먼지나 흄이 발생하는 작업장은 적합하지 않다.

 

103. 국소배기장치 설치 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① 후드 부위의 오염된 공기를 모두 흡입할 수 있는 충분한 배기량과 제어속도를 최대로 설계하여야 한다.

② 흡인되는 오염된 공기가 근로자의 호흡기를 거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③ 반송속도는 가급적 크게하여 닥트 안에서 먼지가 퇴적되지 않도록 한다.

④ 후드의 모양과 크기, 위치 등은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작업에 방해되지 않도록 가급적 외부식 후드로 설치되어야 한다.

 

104. 측정대상 유해물질 노출 사업장 중 작업환경측정 제외 사업장에 해당하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단, 특별관리물질, 허가대상유해물질 취급 작업은 제외)

가. 임시작업

나. 단시간 작업

다. 허용소비량 이하 작업장

라. 주유소

① 가, 나

② 가, 다

③ 가, 다, 라

④ 가, 나, 다, 라

 

105. 작업환경측정 주기로 적절하지 아니한 것은?

① 최초 측정 이후 1년에 1회 이상 정기적 측정

② 공정이 변경되어 대상 작업장이 된 날로부터 30일 이내 실시

③ 공정이 신규로 가동되어 대상 작업장이 된 날로부터 30일 이내 실시

④ 특별관리물질이 노출기준을 초과한 경우 초과 공정의 해당 유해인자에 한하여 3개월 이내 측정

 

106. 다음 중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① 설비·작업공정·작업량·작업속도 등 작업장 상황 조사

② 작업시간·작업자세·작업방법 등 작업조건 조사

③ 작업관 관련된 근골격계질환 징후와 증상 유무

④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의학적 조치

 

107. 다음 중 물질안전보건자료 내 ‘구성성분 및 함유량’의 영업비밀 인정 제외대상 물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제조 등 금지물질

② 노출기준 설정물질

③ 관리대상 유해물질

④ 제조 등 허가물질

 

108. 전체환기장치가 설치된 유기화합물 취급 작업장으로서 밀폐설비나 국소배기장치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요건에 해당되는 것은?

가. 유기화합물의 노출기준이 100피피엠 이상인 경우

나. 유기화합물의 발생량이 대체로 균일한 경우

다. 동일한 작업장에 다수의 오염원이 분산되어 있는 경우

라. 오염원이 이동성이 있는 경우

① 가

② 가, 나

③ 가, 다, 라

④ 가, 나, 다, 라

 

109. 석면해체・제거작업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실내의 분무된 석면의 해체・제거작업인 경우 반드시 음압으로 유지한다

② 지붕재의 해체・제거작업 시 습식작업을 하지 않을 수 있다.

③ 석면 잔재물을 청소하는 경우에는 전동식 방진마스크를 착용하고 압축공기를 분사한다.

④ 특급방진마스크를 착용하고 분무된 석면의 해체・제거작업을 해서는 아니된다.

 

110. 작업환경관리 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국소배기장치의 후드를 유해물질 발생원에 가능한 가까이 위치시킨다.

② 전체환기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외부공기를 차단하고 음압을 유지한다.

③ 국소배기장치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풍기 등 방해기류를 차단한다.

④ 개인보호구 지급・착용보다 공학적 개선이 우선되어야 한다.

 

111. 청력보존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소음성난청을 예방·관리 위한 종합적인 계획이다.

② 청력보존프로그램 시행 대상은 소음으로 인한 근로자 건강장해 발생 사업장이다.

③ 청력보존프로그램 시행 대상은 소음수준이 85dB 초과 사업장이다.

④ 청력보존프로그램에는 소음노출 평가, 소음노출 기준 초과에 따른 공학적 대책 등이 포함된다.

 

112. 다음 중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강렬한 소음작업이란 90dB 이상의 소음이 1일 8시간 이상 발생하는 작업을 말한다.

② 충격소음작업이란 소음이 1초 이상의 간격으로 발생하는 작업으로서 130dB 초과하는 소음이 1일 1백회 이상 발생 작업을 말한다.

③ 소음성 난청은 Corti 기관의 총체적 파괴현상을 말한다.

④ C5-dip 현상은 내이의 모세포에 작용하는 감각신경성 난청으로서 고음역(4,000Hz)에서 청력손실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113. 건강진단 결과의 해석이 잘못된 것은?

① A : 건강자로 건강관리상 사후관리가 필요 없는 자

② C₁: 직업성 질병으로 진전할 우려가 있어 추적검사 등 관찰이 필요한 자

③ D₁: 재검사가 필요한 자

④ D₂: 일반 질병의 소견을 보여 사후관리 필요한 자

 

114. 배치 전 건강진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대상 업무에 종사할 근로자의 업무적합성 평가를 위하여실시하는 건강진단이다.

나. 건강상태 평가로 업무부하를 결정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건강진단이다.

다. 다른 사업장에서 당해 유해인자에 대하여 배치 전 건강진단을 받고 6개월이 경과하지 아니한 근로자는 결과가 기재된 건강진단 개인표를 제출하면 면제대상이 된다.

라. 당해 사업장에서 당해 유해인자에 대하여 배치 전 건강진단을 받고 6개월이 경과하지 아니한 근로자는 면제대상이 된다.

① 가, 다

② 나, 라

③ 가, 다, 라

④ 가, 나, 다, 라

 

115. 다음 중 뇌심혈관질환의 유해위험요인이 아닌 것은?

① 고령

② 흡연

③ 비만

④ 운동

 

116. 직무스트레스 관리의 개인적 접근방법이 아닌 것은?

① 약물치료

② 부서전환

③ 인지행동치료

④ 자기주장 훈련

 

117. 다음 중 경고표지 기재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명칭

② 신호어

③ 유해·위험문구

④ 사용자 정보

 

 

118. 벤젠은 발암성 구분 1A로 분류된다. 다음 그림문자 중 발암성 구분 1A에 적용되는 그림문자를 고르시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119. 다음 중 틀린 것은?

① “산업재해”란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ㆍ설비ㆍ원재료ㆍ가스ㆍ증기ㆍ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또는 그 밖의 업무로 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말함

② “작업환경측정”이란 작업환경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해당 근로자 또는 작업장에 대하여 사업주가 측정계획을 수립한 후 사료를 채취하고 분석ㆍ평가하는 것을 말함

③ “안전ㆍ보건진단”이란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잠재적 위험성을 발견하고 그 개선대책을 수립할 목적으로 고용노동부장관이 지정하는 자가 조사ㆍ평가를 말함

④ “중대재해”란 산업재해 중 사망자가 2명 이상 발생한 재해를 말함

 

120. 산업안전보건교육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사업주는 안전보건에 관한 특별 교육을 이수한 근로자에 대하여도 채용 시 교육 또는 작업 내용 변경 시 교육을 새로이 이수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 사업주는 근로자를 채용(건설 일용근로자 채용의 경우는 제외)할 때 또는 작업 내용을 변경할 때에는 해당 업무와 관련되는 안전보건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③ 사업주는 유해·위험한 작업에 근로자를 종사하게 할 때에는 업무와 관계되는 안전보건에 관한 특별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④ 사업주는 해당 사업장의 근로자에 대하여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정기적으로 안전ㆍ보건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121. 유해위험요인이 부상 또는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빈도)과 중대성(강도)을 조합한 크기의 위험의 크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유해위험요인(hazard)

② 위험(danger)

③ 위험성(risk)

④ 유해위험요인 파악(hazard identification)

 

122. 위험성평가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위험성평가란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해당 유해・위험요인에 의한 부상 또는 질병의 발생 가능성(빈도)과 중대성(강도)을 추정・결정하고 감소대책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② 위험성평가는 사업장의 모든 위험요인에 대해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③ 유해위험요인 파악은 가급적 다양한 관점에서(인적요인, 설비적요인, 환경적 요인 등) 실시한다.

④ 위험감소대책은 기술적, 경제성을 검토하여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대책을 수립한다.

 

123. 다음은 위험성평가 절차를 제시한 것이다. ( )속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짝지어진 것은?

사전준비 → ( ) 파악 → 위험성 추정 → ( ) 결정 → 위험성 감소대책 수립 및 실행

① 유해위험요인, 위험성

② 위험성, 위험성

③ 유해위험요인, 위험

④ 위험요인, 위험요인

 

124.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인증대상 가설기자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복공판

② 파이프서포트

③ 클램프

④ 낙하방지망

 

125. 산업안전보건법상 유해위험작업으로서 자격, 경험, 기능 등을 필요로 하는 공종이 아닌 것은?

① 흙막이지보공

② 거푸집·동바리공

③ 비계공

④ 가설교량공

 

126. 안전난간의 기준 중 틀린 것은?

① 난간대는 지름 2.7CM 이상의 금속제 파이프나 그 이상의 강도를 가진 재료 사용

② 상부난간대는 90~120cm의 높이에 설치

③ 중간대는 45cm의 높이에 설치

④ 임의의 방향으로 움직이는 100KG이상의 하중에 견딜 수 있는 구조

 

127. 강관비계의 조립 시 준수사항 중 아닌 것은?

① 벽이음은 수평, 수직 5*5로 설치

② 기둥간격은 띠장방향 1.5~1.8m이내

③ 첫번째 띠장은 지상에서 2m 이내

④ 안전난간은 허리 높이에 설치

 

128. 지게차 (fork lift) 의 안전 대책 중 틀린 것은?

① 차량의 안정도를 유지한다.

② 통로의 경사도를 고려한다.

③ 운전 중 급브레이크를 피한다.

④ 후크 해지 장치를 설치한다.

 

129. 굴삭기 안전작업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바케트 투스(tooth)를 제 때에 교체한다.

② 신호수를 배치한다.

③ 작업반경 내 출입을 금한다.

④ 반드시 바게트 핀을 설치 후 작업한다.

 

130. 추락에 의한 위험방지를 위하여 설치하는 안전방망의 경우 작업면으로부터 망의 설치지점까지의 수직거리가 최대 몇 미터를 초과하지 않도록 설치하는가?

① 5 m

② 6 m

③ 9 m

④ 10 m

 

131. 차량계 건설기계 작업계획서에 포함할 내용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용하는 차량계 건설기계의 종류 및 능력

② 운전원의 이름과 인적사항

③ 차량계 건설기계의 운행경로

④ 차량계 건설기계의 작업방법

 

132. 크레인 방호 장치 중 틀린 것은?

① 권과 방지 장치

② 비상 정지 장치

③ 언로더 벌브

④ 역회전 방지 장치

133. 다음은 달비계에 사용하는 와이어 로프에 관련된 설명이다. 사용 금지 기준에 맞지 않는 것은?

① 이음매가 있는 것

② 와이어로프의 한 꼬임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10% 이상인 것

③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5%를 초과한 것

④ 열과 전기충격에 의해 손상된 것

 

134. 고용노동부에서는 붕괴∙협착∙절단 등 충격적인 재해를 경험 또는 목격한 노동자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관리 프로그램의 이름은?

 

① 재해컴플렉스관리 프로그램

② 트라우마 관리프로그램

③ 신경성스트레스 관리프로그램

④ 피터팬컴플렉스관리 프로그램

 

135.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상 근로자가 상시 작업하는 장소의 작업장 조도 중 맞는 것은?

① 초정밀작업 : 700럭스 이상

② 정밀작업 : 350럭스 이상

③ 보통작업 : 150럭스 이상

④ 그 밖의 작업 : 80럭스 이상

 

136. 가솔린이 남아 있는 화학설비, 탱크로리, 드럼 등에 등유나 경유를 주입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 미리 내부를 깨끗하게 씻어내고 가솔린의 증기를 불활성 가스로 바꾸는 등 안전한 상태로 되어 있는 지 확인 한 후 작업을 해야 한다. 그러나 상기의 조건이 아니어도 액표면의 높이가 주입관 선단의 높이를 넘을 때까지 주입속도를 얼마로 하는 경우는 작업이 가능한가?

가. 1.m/sec 나. 2m/sec 다. 3m/sec 라. 4m/sec

 

137. 도급인은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급인에게 위생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거나 자신의 위생시설을 수급인의 근로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적절한 협조를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위생시설이 5가지가 있는데 아닌 것의 번호는?

가. 휴게시설 나. 세면∙목욕시설 다. 체력단련시설 라 수면시설

 

138. 유해∙위험한 기계∙기구∙설비 등으로 근로자의 안전∙보건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것을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자는 안전인증을 받아야 한다. 다음 중 안전인증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프레스 ② 이동식 크레인 ③ 고소작업대 ④ 컨베이어

정답: 4번. 컨베이어는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입니다.

139. 사다리식 통로에 관한 설명입니다.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발판과 벽과의 사이는 15cm이상의 간격을 유지할 것

②사다리의 폭은 40cm이상으로 할 것

③사다리의 상단은 걸쳐놓은 지점으로부터 60cm 이상 올라가도록 할 것

④사다리식 통로의 길이가 10m 이상인 경우에는 5m이내마다 계단 참을 설치할 것

정답은 2번 입니다. 사다리의 폭은 30cm이상입니다

 

140. 산업안전보건법 제133조에서 사업주는 양중기 및 달기구를 사용하여 작업하는 운전자 또는 작업자가 보기 쉬운 곳에 세가지를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음 중 아닌 것을 고르세요

1. 정격하중 2, 운전속도 3. 경고표시 4. 방호장치

 

141. 금속의 용접, 용단 또는 가열에 사용되는 가스 등의 용기에 관한 설명입니다. 틀린 것을 고르세요.

1. 용기의 온도를 섭씨 40도 이하로 유지할 것

2.전도의 위험이 업도록 할 것

3.운반하는 경우에는 캡을 씌울 것

4.용해아세틸렌의 용기는 눕혀서 보관 할 것

 

<산업재해에 관한 사항>

 

1. 산업재해 중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 어디에 보고해야 하는가?

▶ 정답 :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

 

2. 산업안전보건법에서 말하는 중대재해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을 채우시오.

- ( )가 ( )명 이상 발생한 재해

- ( )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동시에 ( ) 이상 발생한 재해

- 부상자 또는 직업성질병자가 동시에 ( ) 이상 발생한 재해

▶ 정답 : 사망자, 1명, 3개월, 2명, 10명

 

3. 산업안전보건법 제 10조 2항에 따라 사업주는 산업재해로 ( )가 발생하거나 ( )이상의 ( )이 필요한 부상을 입거나 질병에 걸린 사람이 발생한 경우에 해당 산업재해가 발생한 날부터 ( )이내에 산업재해조사표를 작성하여 관할 지방고용노동청장 또는 지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정답 : 사망자, 3일, 휴업, 1개월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 관한 사항>

 

4.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주는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 의결하기 위하여 근로자와 사용자가 같은 수 로 구성되는 ( )를 설치 운영하여야 한다.

▶ 정답 : 산업안전보건위원회

 

5.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심의 의결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중대재해에 관한 사항

②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③ 안전보건과 관련된 안전장치 및 보호구 구입 시의 적격품 여부 확인에 관한 사항

④ 작업환경측정 등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6. 산업안전보건위원회는 정기회의와 임시 회의로 구분되며 정기회의는 ( )마다 실시, 임시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시행합니다. 회의 개최시 ( )일 전에 개최일시, 장소 및 의제 등을 각 위원이 알 수 있도록 통보하여야 합니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구성원은 사용자측, 근로자측 동수로 구성 최소 ( )명 이상 최대 ( )명 이하로 구성하여야 합니다.

▶ 정답 : 분기, 7일, 3명, 5명

7. 다음중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구성에 관하여 근로자측위원과 사용자측 위원을 올바르게 기술한 항목을 고르시오.

▶ 정답 : 근로자측 위원 : 근로자대표. 명예산업안전감독관, 근로자

사용자측 위원 : 사업장대표,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사업장 부서장

 

8.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반드시 심의, 의결을 통하여 거쳐야 하는 ( )은(는) ( )명 이상 사업장의

경우 반드시 시행되어야 되며 변경이 필요한 경우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 )일 이내 변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정답 : 안전보건관리규정, 100명, 30일

 

9.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운영과 관련하여 사실과 다른 것은?

① 회의는 근로자위원 및 사용자위원 각3분의2의 출석으로 시작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한다.

③ 정기회의는 매분기마다 위원장이 소집한다.

④ 회의는 회의록을 작성하여 갖춰두어야 하며 2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 정답 : 1

 

<안전보건교육>

 

10.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의 직무교육은 신규 사업장의 경우 ( )개월 이내 ( )시간을 수행하여야 하며 보수교육의 경우 ( )년에 한번 ( )시간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 정답 : 3개월, 6시간, 2년, 6시간

 

11. 관리감독자의 직무교육은 매년 ( )시간 수행하여야 합니다.

▶ 정답 : 16시간

 

12. 정기안전보건교육은 사무직에 종사하지 않는 근로자의 경우 ( )시간 이상 교육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 정답 : 매분기 6시간 이상

 

13. 신규입사자의 경우 일용직 근로자는 ( )시간 이상 교육 시행하여야 하며 일용직을 제외한 근로자의 경우 ( )시간 이상 교육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 정답 : 1시간, 8시간

 

14. 작업내용이 변경된 경우의 교육 시행은 일용직 근로자 ( )시간, 일용직 제외 근로자( )시간 시행하여야 합니다.

▶ 정답 : 1시간, 2시간

 

15. 특별안전보건교육은 일용직이 아닌 근로자의 경우 총 ( )시간의 교육을 시행하여야 하며 최초 작업에 종사하기 전에 ( )시간의 교육을 시행하고 ( )개월 이내 ( )시간을 분할하여 실시하여야 합니다.

▶ 정답 : 16시간, 4시간, 3개월, 12시간

 

16. 유해하거나 위험한 작업에 근로자를 사용할 때 안전보건에 관한 특별교육을 실시하지 않을 경우 교육대상 근로자 1명당 과태료는?

▶ 정답 : 10만원

 

<화학물질 관련>

 

17. 화학물질 및 화학물질을 함유한 제제를 양도하거나 제공하는 자는 이를 양도받는 자에게 ( )를 작성하고 제공하여야 한다. 대상화학물질을 취급하려는 사업주는 ( )를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대상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작업장 내에 취급근로자가 쉽게 볼 수 있는 장소에 게시하거나 갖추어 주어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 )이하의 과태료를 받을 수 있다.

▶ 정답 :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18. 새로운 화학물질에 사업장에 도입된 경우 사업주는 해당 물질을 취급하는 근로자에 대하여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교육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산업안전보건법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② 물질안전보건자료 및 경고표시를 이해하는 방법

③ 화학물질의 종류 및 그 유해성, 위헙성

④ 응급조치 및 긴급대피요령

 

19. 사업주가 인체에 해로운 분진, 흄, 미스트, 증기 또는 가스 상태의 물질을 배출하기 위하여 유해물질이 발생하는 곳마다 설치하는 것의 명칭은?

▶ 정답 : 국소배기장치

 

20. 다음 중 대상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작업공정별 관리요령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적절한 보호구

② 공급자 정보

③ 취급상의 주의사항

④ 응급처치요령 및 사고시대처방법

 

21. 사업장 내 사용하고 있는 화학물질 및 화학성분이 함유된 제제를 덜어쓰는 경우 부착하여야 하는 표지는 어떤 표지인지 기입하시기 바랍니다.(주관식)

▶ 답 : 경고표지

 

22. 규정된 인화성액체/기체 및 폭발성 물질 등의 위험물질을 저장, 취급 하는 단위공정시설 및 설비로부터 다른 단위공정 시설 및 설비와의 안전거리는 몇 미터 이상을 유지 하여야 하는지?

▶ 정답 : 10미터

 

 

<건강진단>

23. 사업주는 일반건강진단을 실시할 의무를 부담하고 있다.

▶ 정답( O )

 

24. 산업안전보건법상 근로자 건강진단은 일반건강진단, 특수건강진단. ( )건강진단, 수시건강진단, ( )건강진 단으로 구분된다.

▶ 정답 : 배치 전, 임시

 

25. 다음중 특수건강진단 대상 업무를 수행하기 전에 업무적합성 평가를 위하여 하는 건강진단으로 올은 것은?

① 일반건강진단 ② 특수건강진단 ③ 수시건강진단 ④ 배치 전 건강진단 ⑤ 임시 건강진단

 

26. 건강검진 시행 후 결과서 내에는 건강관리구분 판정이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직업병 질병의 소견을 보여 사후관리가 필요한 근로자(직업병 유소견자)를 의미하는 판정은 어떤것인지 고르시오.

① A ② B ③ C1 ④ D1 ⑤ R

 

27.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별표12의2에서 정한 특수건강진단 대상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근로자의 경우 특수건강진단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특수건강진단 대상 유해인자마다 건강진단시행 주기가 정해져 있는데 귀하의 사업장에 시행되고 있는 특수건강진단 주기에 대하여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배치후 첫 번째 특수건강진단 시기 : (6) 개월 이내

• 두 번째 특수건강진단 실시 주기 : (12) 개월 마다

 

<근골격계부담작업으로 인한 건강장해의 예방>

 

28.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 조사의 경우 신설되는 사업장의 경우 신설일로부터 ( )이내 실시, 정기적으로 ( )마다 실시 하여야 합니다.

▶ 정답 : 1년, 3년

 

30. 사업주는 근로자가 근골격계부담작업을 하는 경우 근로자에게 알려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근골격계부담작업의 유해요인

② 근골격계질환의 징후와 증상

③ 올바른 작업자세와 작업도구, 작업시설의 올바른 사용방법

④ 근골격계질환 근로자 수 및 명단

 

<밀폐공간작업>

 

31. 밀폐공간 작업전 산소 농도를 측정하고 적정공기가 유지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은 관리감독자가 수행할 업무 내용 중 하나이다.

▶ 정답( O )

 

32. 산업안전보건법 제24조 보건상의 조치 가운데 질식의 위험을 대비하여 실시하는 프로그램은?

▶ 정답 : 밀폐공간보건작업프로그램

 

33. 밀폐공간작업에 관하여 올바른 교육 시행 주기에 해당하는 것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① 2개월 ② 3개월 ③ 6개월 ④ 1년 ⑤ 2년

 

34. “적정공기”란 산소농도 범위가 (18)퍼센트 이상 (23.5)퍼센트 미만, 탄산가스의 농도가 1.5퍼센트 미만, 황화수소의 농도가 10ppm 미만인 수준의 공기를 말한다. 산소결핍이란 공기중의 산소농도가 (18)퍼센트 미만인 상태를 말한다.

 

<위험성 평가>

 

35. 사업주는 건설물, 기계기구, 설비, 원재료, 가스, 증기, 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행동, 그 밖에 업무에 기인하는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해당 유해위험요인에 의한 부상 또는 질병의 발생 가능성 빈도와 중대성을 추정 결정하고 감소 대책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정답 : 위험성평가

 

36.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일정규모 이상(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갖추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다음의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는 자는?

- 위험성평가를 위한 업무에 기인하는 유해위험요인의 파악 및 그 결과에 따른 조치의 시행

① 관리책임자 ② 관리감독자 ③ 안전관리자 ④ 안전보건자 또는 보건관리자

 

37. 사업장에서 위험성 평가를 시행해야할 실시 주기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① 2개월 ② 3개월 ③ 6개월 ④ 1년 ⑤ 2년

 

38.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의 2는 위험성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위험성평가를 실시한 경우에는 결과를 기록하고 보존하여야 하는데 그 보존기간은?

▶ 정답 : 3년

 

<관리감독자 직무 관련>

 

39. 관리감독자의 직무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해당 작업에서 발생한 산업재해에 관한 보고 및 이에 대한 응급조치

② 사업장 내 관리감독자가 지휘감독하는 작업화 관련된 기계기구 또는 설비의 안전보건점검 및 이상 유무 확인

③ 산업재해의 원인조사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

④ 해당 사업장의 산업보건의, 안전관리자 및 보건관리자의 지도조언에 협조

▶ 정답 : 3번 →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의 직무

 

40. 경영조직에서 생산과 관련되는 업무와 그 소속 직원을 직접 지휘감독하는 부서의 장 또는 그 직위를 담당하는 자는?

▶ 정답 : 관리감독자

 

41. 관리감독자 업무 미 이행 시 과태료 금액은?

▶정답 : 1차 300만원, 2차 400만원, 3차 500만원

 

42.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5조 1항에 근거한 관리감독자의 유해, 위험 방지가 필요한 작업은 몇 개인가요?

▶ 정답 : 19개

 

43. 산업안전보건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관리감독자의 정기안전보건교육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작업공정의 유해위험과 재해 예방대책에 관한 사항

②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에 관한 사항

③ 표준안전작업방법 및 지도 요령에 관한 사항

④ 산업안전보건법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기타 사항>

 

44. 안전관리자는 사업장내 사업주와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보좌하고, 관리감독자에 대하여 지도, 조언을 하도록 하기 위해 사업장에 안전관리자를 두어야 한다.

▶ 정답 ( O )

 

45. 상시근로자 300명 미만을 사용하는 사업은 업종별, 유해인자별 보건관리전문기관에 위탁 가능한 사업으로 분류된다.

▶ 정답 : ( O )

 

46. 임시작업은 관리대상유해물질 취급에 소요되는 시간이 1일1시간 미만인 작업을 말한다.

▶ 정답 : ( X ) ▪ 해설 : 1일 1시간 → 월24시간

 

47. 상시 근로자 100명이상인 사업장에서 작성하는 안전보건관리규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① 표준안전작업방법 및 지도 요령에 관한 사항

② 작업장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③ 작업장 보건관리에 관한 사항

④ 사고조사 및 대책 수립에 관한 사항

 

48. 청력보존프로그램 시행과 관련해서 사업주는 다음과 같은 경우 수립하여 시행 하여야 하는데 작업환경측정결과 소음 데시벨 얼마 이상일 경우 청력보존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하는가?

▶ 정답 : 90dB(A)

 

49. 사업주는 산업안전보건법 요지를 게시하여 근로자들이 알게 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반한 경우 벌칙은?

▶ 정답 : 500만원

 

50. 산업안전보건법상 위생시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휴게시설 ② 흡연시설 ③ 탈의시설 ④ 수면시설

 

51.근로자가 상시 작업하는 장소의 작업면 조도에 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숫자는?

- 초정밀 작업 : (750)럭스 이상

- 보통작업 : (150)럭스 이상